표피낭종은 동그랗게 튀어나온 형태의 양성종양입니다. 얼핏 여드름과 비슷해 보이지만, 여드름과 표피낭종은 전혀 상관없는 피부질환입니다.
여드름은 과도하게 생성된 피지와 여드름균이 원인인 반면, 표피낭종은 진피 내에 과도하게 증식한 표피조직이 원인입니다. 과도하게 증식한 표피조직이 진피 내에 들어가 주머니를 만들고 → 그 주머니 안에 지방질과 각질이 채워지면 표피낭종이 생깁니다.
여드름과 표피낭종은 발생 원인도 다르고 없애는 방법도 다릅니다.
여드름은 피부과에서 압출이나 염증 주사 시술로 없앨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그냥 두면 자연스레 없어지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표피낭종은 그냥 둔다고 자연스레 없어지지 않습니다. 표피낭종을 그냥 두면 크기가 작아졌다 커졌다를 반복할 뿐 없어지길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성신여대 피부과 성신여대입구역 포이즌의원
누구에게나, 어디에나
표피낭종은 생길 수 있어
여드름과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피부질환인 표피낭종이 무엇인지, 여드름과 비교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표피낭종(表皮囊腫, Epidermal cyst)은 과도하게 증식한 표피조직이 진피 내에 들어가 주머니를 만들고, 그 주머니 안에 지방질과 각질이 채워져 생기는 피부질환으로 건강상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표피낭종은 마치 피부 속에 동그란 고무공이 들어있는 것 같은 모양새입니다.
보통 지름이 1cm 이상으로 크고, 만져보면 말랑말랑한 고무공이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표피낭종은 대개 한 개가 단독으로 생기지만 드물게 작은 병변 여려 개가 다발성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표피낭종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가운데 까만 점처럼 보이는 개구부가 보입니다.
여드름을 짜면 노란 고름과 피지 덩어리가 배출되지만, 표피낭종을 짜면 개구부를 통해 피지보다 노랗고 진득한 내용물이 배출됩니다. 피지 낭종에서 배출되는 내용물은 지방질과 각질이 녹아 섞인 것으로 안 좋은 냄새를 풍깁니다.
염증성 여드름은 사춘기 이후부터 생기기 시작하지만, 표피낭종은 나이와 상관없이 생기는 피부질환입니다.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에게나 표피낭종은 생길 수 있습니다.
염증성 여드름은 대부분 얼굴에 생기는 반면 표피낭종은 우리 몸 어디에나 생기는 피부질환입니다. 귓불, 귀 뒤, 목주변, 얼굴 등에 호발하지만 엉덩이, 발바닥 등 우리 몸 어디에나 표피낭종은 생길 수 있습니다.
···············
성신여대 피부과 성신여대입구역 포이즌의원
표피낭종은
그냥 둔다고 없어지지 않아
여드름과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피부질환인 표피낭종은 여드름과 달리 그냥 둔다고 없어지지 않습니다.
표피낭종을 그냥 두면 크기가 작아지고 커지고를 반복할 뿐입니다.
표피낭종을 그냥 두면 마치 없어진 것처럼 크기가 작아지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과도하게 증식한 표피조직이 진피 내에 들어가 만든 주머니가 없어지지 않았다면 다시 그 주머니 안에 지방질과 각질이 채워져 표피낭종은 커져버리고 맙니다.
이렇게 표피낭종을 그냥 두면 주머니가 비워지고 채워지고를 반복하면서, 작아지고 커지고를 반복합니다.
그렇다고 표피낭종을 여드름 없애듯 짜서 없애려 해선 안됩니다.
여드름 짜듯 표피낭종을 짜면 주머니 안에 들어있던 지방질과 각질이 빠져나올 수는 있습니다. 지방질과 각질이 빠져나왔으니 당분간은 표피낭종이 작아지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방질과 각질이 채워져 다시 커져버리고 맙니다. 문제는 표피낭종을 여드름 없애듯 짜다가 세균감염이 생기거나 주머니가 터져버리는 것입니다.
표피낭종을 짜다가 → 세균감염이 생기거나, 주머니가 터져버리면 → 피부 속 깊은 진피조직이 염증으로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더 큰 피부 손상으로 인해 고름이 생기면서 부어오르고 통증까지 심해집니다. 또 그 자리에 흉터나 색소침착까지 남을 수 있으니 표피낭종은 짜지 않으시길 당부드립니다. 만약 표피낭종을 짜다 염증이 생기셨다면 가능한 서둘러 병원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성신여대 피부과 성신여대입구역 포이즌의원
표피낭종은
레이저나 절제술로 없애야
여드름과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피부질환인 표피낭종은 여드름과 달리 그냥 둔다고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여드름 짜듯 짠다고 없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표피낭종은 레이저나 절제술로 출구를 만들고, 그 출구를 통해 낭종 덩어리를 꺼내는 방식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표피낭종은 건강상 문제가 되는 피부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없앨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미용상 문제가 되거나 생활하는데 불편함을 준다면 레이저나 절제술로 없애시기 바랍니다.
레이저나 절제술로 표피낭종을 없앨 때에 중요한 건 진피 내에 표피조직으로 만들어진 주머니를 완전히 빼내는 것과 흉터가 남지 않게 시술하는 것입니다.
주머니를 완전히 빼내지 못하면 표피낭종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크기만 작게할 뿐입니다. 그렇다고 주머니를 완전히 빼내기 위해 레이저나 절제술로 출구를 크게 만들면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성신여대 피부과 포이즌의원에서는 초기 표피낭종이 아니라면, 표피낭종을 없애기 전에 초음파 검사부터 진행합니다.
초음파 검사로 어느 정도 깊이까지 얼마나 크게 표피낭종이 자리 잡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표피낭종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최소한의 출구를 만들어 흉터가 남을 가능성을 낮출 수 있고, 낭종 주머니를 완전히 빼낼 수 있습니다.
성신여대 피부과 포이즌의원에서는 초음파 검사로 표피낭종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크기가 작고 깊이가 깊지 않은 초기 표피낭종은 뷰레인 레이저나 CO2 레이저로, 증상이 발전된 중기 이상의 표피낭종은 절제술로 없애드리고 있습니다.
여드름과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피부질환인 표피낭종은 여드름과 달리 그냥 둔다고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여드름 짜듯 짠다고 없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표피낭종을 없애려면 초음파 검사로 병변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레이저나 절제술로 출구를 만들고, 그 출구로 주머니를 완전히 빼내야 합니다.
여드름인지 표피낭종인지 헛갈리는 병변이 있으시거나, 여드름처럼 표피낭종을 짜다가 염증이 생기셨거나, 초음파 검사로 표피낭종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표피낭종을 깨끗하게 없애고 싶으시다면 성신여대 피부과 포이즌의원으로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