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7월과 8월 성신여대 피부과 포이즌의원에 가장 치료 문의가 많은 피부질환은 다름 아닌 '여드름'입니다.
사계절 중에서도 특히 여름에는 여드름이 유독 심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오늘 성신여대 피부과 포이즌의원에서는 여름만 되면 여드름이 악화되는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성신여대 여드름 치료 피부과 포이즌의원
여름철 여드름이 심해지는 이유
1. 높은 기온과 습도
기온이 높으면 피지 분비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기름기 있는 피지 분비가 늘어나면 각종 노폐물들이 피지와 뒤엉켜 쉽게 덩어리를 이루게 되는데, 이것이 여드름 초기 증상인 블랙헤드입니다.
피지는 모공과 연결되어 있는 피지샘에서 분비됩니다.
따라서, 피지샘이 많이 발달되어 있는 'T존'이라고 부르는 양쪽 눈썹 위 이마부터 미간, 코까지 이어지는 라인과 'U존'이라고 부르는 양쪽 볼에서 턱까지 이어지는 라인에 블랙헤드가 많이 생깁니다.
블랙헤드는 모공을 틀어막습니다. 블랙헤드로 인해 모공이 막히면 ⇒ 피지가 피부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고 모공 안에 고이게 됩니다.
이런 상태는 세균(여드름균)이 증식하기 아주 좋은 환경입니다.
여름철 기온이 높은 상태에서는 이와 같은 일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여기에 습도까지 높아지면, 세균(여드름균)이 증식하기 더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래서, 고온다습한 여름철에는 블랙헤드가 많이 생기고, 나아가 블랙헤드가 빠르게 염증 여드름으로 악화되는 일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많은 양의 피지 분비도 늘어나는 여드름의 원인이지만, 많은 양의 땀 분비도 여드름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많은 양의 땀이 분비된 후 → 땀이 증발되면서, 피부 속 수분도 함께 빠져나가게 되는데 → 부족해진 수분으로 인해 피부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피지를 분비합니다.
이처럼 피지가 많이 분비되어 피부가 번들거리는 상태를 두고 우리는 흔히 '여름이라서 그런지 개기름이 늘어났다'라고 말합니다.
여름철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에는 깨끗이 세안을 한 후 유분 함유량이 적은 수분크림을 반드시 발라서 수분을 보충해 줘야 여름철 여드름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하루 권장량의 물을 매일 섭취하시는 것도 빠지면 안 됩니다.
···············
성신여대 여드름 치료 피부과 포이즌의원
여름철 여드름이 심해지는 이유
2. 얼굴을 자주 만지는 행위
여름철에는 땀이 많이 나서, 다른 계절에 비해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일이 좀 더 잦아집니다.
손에 있던 세균이 여드름 병변에 옮겨지면, 여드름균은 더 많이 증식하게 됩니다. 손으로 얼굴을 자주 만지는 것만으로도 세균성 피부질환인 여드름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손으로 여드름을 만지지 않고 가만히 두기만 해도 여드름은 진정됩니다.
여드름은 물론이고 여드름 초기 증상인 블랙헤드까지 생기는 족족 손으로 자꾸 건드리다 보면, 하루 이틀 만에도 얼굴 여기저기에 염증 여드름이 생겨 엉망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손으로 짜내는 경우도 많은데, 염증 여드름을 잘못 짜면 병변이 피부 안에서 터질 수 있습니다.
병변이 피부 안에서 터지면 내용물이 주변 피부조직으로 흘러 ⇒ 여드름균이 퍼지고, 염증이 심해져서 화농성 여드름으로 악화되기 때문에 여드름을 손으로 짜는 행위는 절대 삼가셔야 합니다.
···············
성신여대 여드름 치료 피부과 포이즌의원
여름철 여드름이 심해지는 이유
3. 면역력과 재생력 저하
올 여름 열대야가 발생한 날이 역대급으로 많았다고 합니다. 참고로 열대야(熱帶夜)란 저녁 6시부터 ~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외부 온도가 25℃ 이상이 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열대야에는 깊은 잠에 들지 못하고 여러 번 깨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스럽게 수면 부족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수면 부족으로 인해 면역력과 재생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 여드름이 쉽게 생기고, 쉽게 악화되는 것입니다.
열대야와 폭염으로 인해 피부 온도의 급격한 변화가 반복되는 것도 ⇒ 면역력과 재생력을 저하시켜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입니다.
날이 더워서 운동을 하지 않고, 입맛이 없다는 이유로 식사를 불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 면역력과 재생력을 저하시켜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입니다.
여름철 수면 부족으로 인해 여드름이 심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쾌적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설정하고, 열이 잘 배출될 수 있는 여름 침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면역력과 재생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성신여대 피부과 포이즌의원에는 '바르는 약, 먹는 약 처방'에서부터 시작해서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아쿠아필 모공 피부관리', 여드름 스케일링과 압출 및 염증주사 등이 포함되어 있는 '여드름 피부관리', 여드름 예방을 위한 '알라딘필링'과 '마일드PDT', 같은 자리에 반복해서 생기는 염증 여드름을 치료하는 '알레그로 레이저', 늘어난 모공을 축소하는 '인피니 고주파', 여드름 자국을 치료하는 '엑셀브이 레이저'와 '피코슈어 레이저',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 '프락셀 레이저'와 'TCA도트필링' 등 거의 모든 여드름 증상들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법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여드름이 심해지고 있다면, 성신여대입구역 5번 출구 바로 앞 기업은행 건물 4층에 위치한 여드름 치료 피부과 포이즌의원에 오셔서 진료부터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치료를 받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 심해지는 여드름을 진정시킬 수 있는지 자세히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