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신여대입구역 피부과 포이즌의원 곰팡이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질환

작성자 포이즌칼럼 작성일 2024/08/09 조회 수 50

곰팡이는 온난다습한 환경에서 폭발적으로 증식합니다.

 

여름철은 곰팡이가 증식하기 아주 좋은 환경인데, 여름철 우리 피부의 가장 바깥쪽인 각질층이나 손발톱에도 곰팡이가 증식해서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01.jpg

 

곰팡이 감염에 의한 피부질환을 표재성 피부 곰팡이증(superficial mycoses)이라고 말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어루러기, 칸디다증, 무좀을 꼽을 수 있습니다.

 

성신여대입구역 피부과 포이즌의원에서 하나씩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02.jpg

 

 

 


 

 

 

성신여대입구역 5출구 피부과 포이즌의원

말라세지아균 감염에 의한

어루러기(pityriasis versicolor)

 

 

어루러기는 말라세지아(malassezia)라는 곰팡이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질환으로 본인 피부색보다 밝은 반점 또는, 본인 피부색보다 어두운 반점이 관찰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두 개 반점이 관찰되다가 → 시간이 지날수록 개수가 늘어나고, 크기가 커지면서 → 반점들이 모여 더 큰 반점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03.jpg

 

어루러기는 목, 가슴, 겨드랑이, 사타구니와 같이 땀이 많이 나고, 땀 건조가 원활하지 않은 부위에 주로 발생합니다.

 

어루러기는 반점이 관찰되는 것 말고는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는데, 간혹 가려움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04.jpg

 

성신여대입구역 피부과 포이즌의원에서 상태에 맞게 바르는 항진균제를 처방받아 환부에 바르시거나, 먹는 항진균제를 처방받아 복용하시는 것으로 어루러기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루러기 치료가 끝난 후에도 피부색이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한두 달 정도 지켜보다가, 피부색이 돌아올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 레이저 치료를 진행해야 원래의 피부색을 되찾으실 수 있습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05.jpg

 

 

 

···············

 

 

 

성신여대입구역 5출구 피부과 포이즌의원

칸디다균 감염에 의한

칸디다증(candidiasis)

 

 

칸디다증은 칸디다(candida)라는 곰팡이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질환입니다.

 

피부, 위, 장, 여성의 질 등에는 칸디다(candida)라는 곰팡이가 살고 있는데, 면역에 이상이 없는 사람이라면 칸디다증에 걸리지 않지만, 면역에 이상이 있는 사람이라면 칸디다증에 걸리게 됩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06.jpg

 

칸디다증은 입속, 식도, 여성의 질, 눈은 물론이고 복막과 같은 내장기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칸디다증은 하얀 막이 관찰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하얀 막이 관찰되면서 가려움증, 따가움, 통증 등의 자각 증상이 느껴진다면 칸디다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07.jpg

 

앞서 설명드린 어루러기와 마찬가지로 성신여대입구역 피부과 포이즌의원에서 상태에 맞게 바르는 항진균제를 처방받아 환부에 바르시거나, 먹는 항진균제를 처방받아 복용하시는 것으로 칸디다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칸디다증은 대부분 면역이 저하된 사람에게서 발생하기 때문에, 면역이 저하되지 않도록 스스로 잘 관리하셔야 칸디다증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08.jpg

 

 

 

···············

 

 

 

성신여대입구역 5출구 피부과 포이즌의원

피부사상균 감염에 의한

무좀(tinea pedis)

 

 

백선(白癬) 쉬운 말로 '무좀'은 곰팡이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 무좀은 발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09.jpg

 

여름철 땀에 젖은 채 통풍이 잘되지 않는 신발은 곰팡이가 증식하기 아주 좋은 최고의 환경입니다. 따라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발 무좀을 예방하려면,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완전히 건조가 된 상태로 착용하시는 습관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 발 무좀을 방치하면 발톱에도 무좀균이 퍼져서, 흔히들 발톱 무좀이라고 말하는 '조갑 백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10.jpg

 

참고로 발톱 무좀은 발 무좀과 달리 치료 기간이 훨씬 더 오래 걸리는 난치성 질환입니다.

 

성신여대입구역 피부과 포이즌의원에서는 먹는 약, 바르는 약 외에도 FDA 승인의 핀포인트 레이저와 루눌라 레이저로도 발톱 무좀을 치료해 드리고 있습니다.

 

 

 

● 여름철에는 피부가 접혀있고, 땀이 잘 건조되지 않아서 습기가 잘 차는 사타구니에 무좀이 생기는 '사타구니 백선'도 많이 발생합니다.

 

● 또한 여름철에는 머리를 감은 후 완전히 말리지 않고 잠을 자면, 두피에 무좀이 생기는 '두부 백선'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11.jpg

 

 

 


 

 

 

이처럼 어루러기, 칸디다증, 무좀은 곰팡이로 인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입니다.

 

어루러기, 칸디다증, 무좀을 예방하시려면 땀이 고이지 않게 해주고 통풍이 잘 되는 시원한 환경을 유지 + 면역이 저하되지 않게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 + 깨끗하게 씻기 등 개인위생 철저히 관리와 같은 노력이 필수입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12.jpg

 

어루러기, 칸디다증, 무좀은 KOH 검사를 통해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성신여대입구역 포이즌의원은 어루러기, 칸디다증, 무좀에 대한 오랜 치료 경험이 있어서, 대부분 검사를 진행하지 않고 육안으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13.jpg

 

성신여대입구역 포이즌의원은 4호선, 우이신설선 성신여대입구역 5번 출구 바로 앞, 기업은행 돈암동지점 건물 4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피부질환 진료는 예약제가 아니라서, 진료 마감 1시간 전까지 내원하셔서 접수하시면 ⇒ 순서대로 진료를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성신여대입구역피부과 14.jpg

오늘 그만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