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Wart)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으로 생기는 피부질환입니다.
피부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 표피 과도 증식 반응이 일어나 사마귀를 만듭니다.
100여 종이 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중 어떤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는지에 따라 편평사마귀, 보통사마귀, 족저사마귀 등으로 종류가 달라집니다.
오늘은 여러 종류 사마귀 중 편평사마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편평사마귀(Verruca plana, Flat wart)는 이름 그대로 표면이 편평한 사마귀입니다.
피부색과 거의 비슷한 색을 보이며, 납작하게 눌린듯한 병변 여러 개가 자잘하게 생긴다는 것이 편평사마귀 특징입니다.
사마귀 하면 떠오르는 '표면이 거칠고 동그랗게 튀어나온 모양의 보통사마귀'와 전혀 다른 모양을 하고 있어, 편평사마귀를 사마귀가 아닌 다른 피부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다른 피부질환으로 생각하기 쉬운 편평사마귀는 전염성이 강해 요즘 같은 여름에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성북구피부과 성신여대역 포이즌
편평사마귀는
왜 여름에 많이 생길까?
● 여름에는 피부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편평사마귀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피부질환입니다. 다른 바이러스성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바이러스에 노출되었다 해도 면역력이 좋으면 편평사마귀가 생기지 않지만, 면역력이 좋지 않으면 편평사마귀가 생깁니다.
여름철 높은 기온, 높은 습도, 강한 자외선에 지친 피부는 면역력이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 여름에는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강해집니다.
반면 여름철 높은 기온, 높은 습도, 강한 자외선은 바이러스 번식에 좋은 환경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더 강해지고 더 늘어납니다.
결과적으로 피부 면역력은 떨어졌는데,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강해지고 늘어나니 → 여름이면 편평사마귀가 많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 여름에는 타인과 신체 접촉이 늘어납니다.
편평사마귀 원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타인과의 직·간접적인 접촉으로 감염됩니다. 여름에는 피부 노출이 많아지고, 피부 노출이 많아지는 만큼 타인과의 직·간접적인 접촉 또한 늘어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타인과 피부 접촉이 생길 수밖에 없는 여름철 수영장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운 장소입니다.
···············
성북구피부과 성신여대역 포이즌
여름에 편평사마귀가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여름에 편평사마귀 의심 증상이 생겼다면 병원 진료 먼저 받으셔야 합니다.
여름철 피부에 2~4mm 정도로 작고, 주변 피부보다 살짝 튀어나와 있으면서 피부색과 비슷한 색의 편평한 병변 여러 개가 생겼다면 편평사마귀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편평사마귀 의심 증상을 발견하셨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진료 먼저 받으셔야 합니다. 편평사마귀가 맞는지 아닌지를 병원 진료 없이 판단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편평사마귀와 쥐젖을 헛갈리기 쉬워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병원 진료 먼저 받으셔야 하는 이유는, 편평사마귀와 생김새가 비슷해 헛갈리기 쉬운 피부질환들이 있어서입니다.
대표적으로 편평사마귀와 쥐젖을 헛갈리기 쉽습니다. 쥐젖은 불필요한 섬유조직이 모여 생기는 작고 말랑한 혹입니다. 쥐젖과 편평사마귀는 크기와 색깔이 비슷한 데다, 작은 병변 여러 개가 모여 생긴다는 특징이 같습니다. 그러니 섣불리 편평사마귀다 아니다 단정 짓지 마시고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편평사마귀와 좁쌀여드름, 비립종 등도 헛갈리기 쉬워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쥐젖 외에도 편평사마귀는 작고 오돌토돌하게 튀어나온 형태의 좁쌀여드름, 비립종과도 헛갈릴 수 있습니다. 종종 피부색이 아닌 갈색으로 편평사마귀가 생기기도 하는데, 그러면 편평사마귀를 기미나 검버섯 같은 색소질환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평사마귀를 다른 질환으로 착각하거나, 다른 질환을 편평사마귀로 착각할 수 있으니 피부에 무엇인가 의심 증상이 나타나셨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시어 진료 먼저 받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 여름에 편평사마귀가 생겼다면 만지거나 긁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편평사마귀는 강한 전염성을 가졌습니다. 강한 전염성이 있어 편평사마귀를 만지거나 긁으면 순식간에 주변으로 퍼져나가거나, 다른 부위에도 편평사마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노출되는 신체 부위가 많아 만지거나 긁기 쉬우므로, 의식적으로 편평사마귀를 만지거나 긁지 않게 신경써야 합니다.
● 여름에 편평사마귀가 생겼다면 수영장, 목욕탕 이용은 삼가셔야 합니다.
편평사마귀가 있는 상태로 여름철 수영장이나 목욕탕을 이용하면 타인에게 편평사마귀를 전염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내 몸에 생긴 편평사마귀도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에 불어버린 피부는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침입하기 쉬운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여름에 편평사마귀가 생겼다면 수영장, 목욕탕 이용은 삼가시기 바랍니다.
···············
성북구피부과 성신여대역 포이즌
여름철 편평사마귀는
어떤 방법으로 없앨까?
● 여름에 생긴 편평사마귀는 빨리 없앨수록 좋습니다.
여름철 생긴 편평사마귀는 조금이라도 빨리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편평사마귀는 전염성이 강한데 여름에는 면역력이 좋지 않은 상태이므로, 빨리 없애지 않으면 금세 늘어나거나 가족에게까지 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편평사마귀는 CO2 탄산가스 레이저로 없앨 수 있습니다.
여름철 편평사마귀가 생긴 것을 병원 진료로 확인하셨다면, 즉각 레이저로 없애시면 됩니다.
성북구피부과 포이즌에서는 CO2 탄산가스 레이저로 편평사마귀를 없애드리고 있습니다. CO2 탄산가스 레이저는 강한 열에너지로 편평사마귀와 그 주변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없애줄 뿐 아니라, 매우 정교한 시술이 가능해 흉터 걱정 없이 시술받으실 수 있습니다.
● 편평사마귀는 하나하나 꼼꼼히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으로 편평사마귀를 없애든지 편평사마귀는 숨어있는 병변까지 찾아 꼼꼼히 없앨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남아있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편평사마귀가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북구피부과 포이즌에서는 편평사마귀가 재발하지 않도록 보이는 병변뿐만 아니라 숨어있는 병변까지 찾아 꼼꼼히 없앨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시술합니다.
● 한 번만 CO2 탄산가스 레이저 치료를 받아도 편평사마귀 전부를 없앨 수 있습니다.
보통 편평사마귀는 CO2 탄산가스 레이저 치료를 한 번만 받아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다만 편평사마귀의 수가 너무 많거나 발생 부위가 넓은 경우, 편평사마귀가 생긴지 오래된 경우라면 추가 시술이 필요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여름철 피부 면역력이 떨어지면 편평사마귀뿐 아니라, 각종 바이러스성 피부질환과 세균성 피부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피부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아무리 덥고 습해도 무엇이든 고르게 잘 드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셔서 각종 바이러스성 피부질환과 세균성 피부질환 없는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름철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이나 세균성 피부질환이 생기셨다면 당황하지 말고 성북구피부과 포이즌에 내원하시면 됩니다.
건강한 여름을 방해하는 각종 피부질환들을 성북구피부과 포이즌이 함께 해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