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의 다양한 종류 알기 3) 건성습진

작성자 포이즌칼럼 작성일 2020/03/04 조회 수 111

누구나 가려움증으로 몸을 벅벅 긁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가려움증은 벌레에 물렸을 때, 상처가 아물 때, 건조할 때에 주로 나타납니다. 만약 피부건조로 인해 심한 가려움증을 느끼는 경우라면 건성습진의 발생 가능성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신여대피부과 건성습진 (4).jpg

 

지난 시간 습진의 다양한 종류 중 주부습진과 동전 습진을 알아본 데에 이어 오늘은 건성습진에 대해 성신여대 피부과 포이즌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건성습진의 정의

 

◆ 건성습진의 원인

 

◆ 건성습진의 증상

 

◆ 건성습진의 치료

 

 


 

 

건성습진의

정의

 

 

● 건성습진(Xerotic Eczema)은 극심한 건조함으로 인해 피부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이야기합니다.

 

● 피부 속 유수분 부족으로 표피가 마른 낙엽처럼 말라버리고 이로 인해 피부가 보호막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발병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성신여대피부과 건성습진 (2).jpg

 

● 대기가 건조한 겨울철에 증상이 심해지고 얼굴보다는 팔, 다리에 주로 발생합니다.

 

● '건선'과 '건성습진'을 같은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건선'은 표피세포가 필요 이상 만들어져 피부를 두껍게 만드는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건성습진과는 엄연히 구별되어야만 합니다.

 

 

···············

 

 

건성습진의

원인

 

 

●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모든 것이 건성습진의 원인이 됩니다.

 

건조한 대기 · 뜨거운 바람 · 자외선 노출과 같은 환경적인 영향으로 건성습진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신여대피부과 건성습진 (3).jpg

 

● 세정력이 강한 비누 사용 · 때수건 사용 · 뜨거운 물을 이용한 샤워 · 장시간 탕욕 · 보습제 미사용과 같은 잘못된 생활습관도 건성습진을 유발하는 원인입니다.

 

● 나이가 들수록 피부세포의 재생력과 기능이 저하되어 건성습진의 발생 가능성은 높아지며 호르몬과 유전도 건성습진과 관계가 있습니다.

 

 

···············

 

 

건성습진의

증상

 

 

● 유수분이 부족해 바싹 말라버린 표피가 미세하게 갈라지고 들뜨는 것이 건성습진의 초기 증상입니다.

 

● 홍반과 함께 참기 힘들 정도로 심한 가려움이 동반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서 하얀 표피가 판 모양으로 떨어져 나가기도 하며 점차 발생 부위는 확장됩니다.

 

성신여대피부과 건성습진 (6).jpg

 

● 가려움을 견디지 못해 긁다 보면 약해진 표피가 벗겨져 나가게 되고 그 속으로 세균이나 노폐물들이 침투하여 염증을 유발합니다.

 

● 심할 경우 피부가 붓고 따가움과 통증이 느껴지며 거뭇한 색소침착까지 남기기도 하는 것이 건성습진의 증상입니다.

 

 

···············

 

 

건성습진의

치료

 

 

● 건성습진은 치료보다는 관리와 예방이 훨씬 강조되는 피부질환입니다.

 

● 생활환경의 적절 온습도 유지 · 바른 목욕습관 · 충분한 보습제 사용으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미리미리 관리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성신여대피부과 건성습진 (5).jpg

 

● 증상이 심하다면 염증 부위에 국소적으로 스테로이드제나 항히스타민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지고 계신 연고를 무조건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 스테로이드제, 항히스타민제를 오남용할 경우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인근 병원을 방문하시어 처방을 받으신 뒤 처방에 맞게 치료제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피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비싸고 좋은 화장품 사용보다 생활 환경 개선, 목욕습관 변화와 같은 작은 노력들이 먼저 필요하다는 것을 성신여대 피부과 포이즌에서 알려드립니다.

 

오늘 그만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