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신여대역피부과 사마귀 냉동 치료를 권유하는 이유

작성자 포이즌칼럼 작성일 2026/02/05 조회 수 12

겨울철에는 피부에 수분이 부족해져 피부에 균열이 생기고, 면역 세포의 활동까지 약해져서 세균, 진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각종 피부질환들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염성을 갖고 있는 세균, 진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피부질환들을 예방하려면 ⇒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며 피부 보습과 면역력 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성신여대역피부과 01.jpg

 

오늘 설명드릴 사마귀라는 피부질환은 HPV(Human Papilloma Virus)라고 하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피부질환입니다.

 

참고로 HPV는 100여 종 이상이 존재하는데, 어떤 종에 감염되었는지에 따라 발생하는 질환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HPV-16종, HPV-31종, HPV-45종 등에 감염이 되면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지는 자궁경부이형증이 발생하게 되고, HPV-1종, HPV-2종, HPV-4종 등에 감염이 되면 오늘 설명드릴 사마귀 중에서도 손발에 주로 발생하는 족저사마귀가 발생합니다.

 

성신여대역피부과 02.jpg

 

사마귀 바이러스는 우리 몸 모든 부위에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손발에 주로 발생하는 족저사마귀는 우리 몸 모든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사마귀 바이러스가 점점 더 증식하여 ⇒ 증상이 더욱 악화가 되고, 다른 부위로 퍼질 수도 있으며, 함께 생활하는 가족에게 전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마귀는 절대로 방치하지 말고, 초기에 발견을 하여 완치 판정을 받으실 때까지 멈추지 않고 치료를 끝내셔야 합니다.

 

성신여대역피부과 03.jpg

 

 

 


 

 

 

성신여대역 피부과 포이즌의원

검증된 사마귀 치료법에는

레이저, 주사, 냉동 치료

 

 

검증된 사마귀 치료법으로 ① 레이저 치료, ② 주사 치료, ③ 액체 질소 냉동 치료를 꼽을 수 있습니다.

 

 

① 레이저 치료

 

강력한 열에너지를 발생시켜 병변을 겉에서부터 태워서 없애주는 CO2 탄산가스 레이저를 활용해서 사마귀 병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 레이저 치료는 뿌리가 매우 깊은 사마귀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수술적 치료에 가깝다고 볼 수 있어서 레이저 시술 전 주사 마취를 진행하는데, 그 통증이 뼈가 시릴 정도의 고통에 비유할 만큼 워낙 극심해서 환자분과 상의 후 진행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성신여대역피부과 04.jpg

 

 

② 주사 치료

 

암 치료에 사용되는 항암제 중 하나인 브레오마이신(bleomycin)이라는 성분으로 된 주사제를 사마귀 병변에 직접 주사하여 ⇒ 사마귀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면서 + 사마귀 병변을 괴사시켜 탈락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사 시술 시 통증이 뼈가 시릴 정도의 고통에 비유할 만큼 워낙 극심하고, 시술 후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며, 성신여대역 피부과 포이즌의원의 오랜 치료 경험상 예후가 좋은 편이 아니라서 수년 전부터는 권유하지 않고 있습니다.

 

성신여대역피부과 05.jpg

 

 

③ 액체 질소 냉동 치료

 

-200℃에 가까운 액체 질소를 전용 분사기로 사마귀 병변에 직접 분사하여 ⇒ 사마귀 병변을 괴사시켜 탈락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10초 정도씩 3번을 반복해서 시술하는데, 마취를 진행하지 않고 시술하기 때문에 시술 시 느껴지는 시린 통증을 참아내셔야 합니다. 참고로 액체 질소 냉동 치료의 시술 시 통증은 주사 시술 시 통증에 비하면 훨씬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신여대역피부과 06.jpg

 

 

 

···············

 

 

 

성신여대역 피부과 포이즌의원

오랜 사마귀 치료 경험상

현실적으로 냉동 요법을 권유

 

 

10년 이상 사마귀 치료를 진행해온 성신여대역 피부과 포이즌의원에서는 사마귀 치료법으로 액체 질소 냉동 치료를 권유 드리고 있습니다.

 

액체 질소 냉동 치료는 많은 의사들이 권유하고 있는 검증된 사마귀 치료법입니다. 2~3주에 한 번씩 병원을 찾아 사마귀 병변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멈추지 않고 반복해서 액체 질소 냉동 치료 시술을 받으시면 됩니다.

 

 

다른 치료법들에 비해 시술 후 별다른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다는 점이 액체 질소 냉동 치료를 권유 드리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

 

레이저 치료나 주사 치료를 받으신 후에는 상태에 맞게 관리를 해주셔야 하지만, 액체 질소 냉동 치료를 받으신 후에는 즉시 양말과 신발을 착용하실 수 있고, 걷거나 운전하는 데에도 문제가 없을 만큼 별다른 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성신여대역피부과 07.jpg

 

다른 치료법들에 비해 그나마 시술 시 통증이 적다는 점이 액체 질소 냉동 치료를 권유 드리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치료를 받으실 때 통증이 너무 극심하면, 반복 치료를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액체 질소 냉동 치료를 받으실 때 느껴지는 시린 통증이 가볍다고 할 수는 없지만, 레이저 치료를 위한 마취 주사나 주사 치료를 받으실 때 느껴지는 통증에 비한다면 그 통증은 훨씬 가볍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신여대역피부과 08.jpg

 

다른 치료법들에 비해 재발 가능성이 낮다는 점이 액체 질소 냉동 치료를 권유 드리는 세 번째 이유입니다.

 

사마귀는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이라서 바이러스가 조금이라도 남아있으면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레이저 치료나 주사 치료도 재발 가능성이 낮은 사마귀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는데, 성신여대역 피부과 포이즌의원의 오랜 치료 경험에 비추어봤을 때 액체 질소 냉동 치료의 재발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성신여대역피부과 09.jpg

 

 

 

···············

 

 

 

성신여대역 피부과 포이즌의원

사마귀가 아닌 티눈은

1~2회 냉동 치료로 완치

 

 

성신여대역 피부과 포이즌의원에 2~3주 간격으로 내원하셔서 ⇒ 사마귀 병변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멈추지 않고 반복해서 액체 질소 냉동 치료 시술을 받으시면 됩니다.

 

초기 사마귀라면 5회 정도의 반복 시술로 완치가 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증식하며 병변이 커진 중기 이상의 사마귀라면 10회 이상의 반복 시술로 완치가 될 수 있습니다.

 

성신여대역피부과 10.jpg

 

사마귀와 비슷하게 생긴 티눈은 1~2회 정도의 액체 질소 냉동 치료 시술만으로도 완치가 될 수 있습니다.

 

티눈은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이 아니라서 크기가 커지거나 통증이 없다면 ⇒ 치료를 받지 않아도 건강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마귀는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이라서 반드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성신여대역피부과 11.jpg

 

티눈과 달리 사마귀 병변의 표면에는 검붉은색의 작은 반점이 관찰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표면에 검붉은색의 작은 반점이 관찰된다면 사마귀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지체 없이 성신여대역 피부과 포이즌의원에 오셔서 진료부터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성신여대역피부과 12.jpg

 

 

 


 

 

 

칼럼 최하단 삽입.jpg

오늘 그만보기